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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코리아 영어학습전략검사(TESTKOREA'S Computer Scoring English Learning Strategy Inventory for Children, TELSI)는 영어학습전략의 정도를 세부적으로 측정,진단하기위한 검사로서 영어학습전략을 이루는 하위 6가지요인(기억,인지,보상,상위인지,감정통제,사회)과 영어의 언어기능적 전략을 이루는 하위 4가지 요인(듣기,말하기,읽기,쓰기), 영어학습스트레스, 자기효능감을 측정,진단함으로서 영어학습에대한 전략을 종합적으로 측정,진단한다. 본 검사는 학습자가 하나의 전체적인 인간이라는 이론에 근거하여 지적,사회적,육체적 수단을 모두 활용한다는 Oxford의 학습전략이론과 Cohen,A과 Chi,J의 언어전략이론을 이론적 배경으로, 성격요인인 자기효능감, 정서요인인 영어학습스트레스등도 세분화하여 측정,진단함으로서 영어학습전략에대한 폭넓은 진단결과를 제한다. 본 검사의 문항내적신뢰도상의 크론바흐 알파계수(Cronbach α)는 .830~.93으로 신뢰도가 .8이상으로 양호하며, 모집단의 표집크기도 200인이상으로 요인분석 가능기준(Crockner & Algina,1986)에 부합하고 있다. 본 검사는 그러나 진단결과의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해석 할 수는 없으며 참고자료로서만 활용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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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 |
신뢰도 |
측정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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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
.831~.953 |
영어흥미의 세부측정,진단 |
결과표안내
테스트코리아 영어학습전략검사(TESTKOREA'S Computer Scoring English Learning Strategy Inventory for Children,TELSI)의 진단 결과표는 본 검사를 이루는 각 요인을 세밀히 측정,진단할 수 있도록 다중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영어학습전략의 정도를 세밀히 측정,진단할 수 있도록 6가지의 개별결과표와 언어기능적 전략의 정도를 세밀히 측정,진단하기위한 4가지의 개별결과표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학업스트레스를 통해 영어시험,수업,공부등에대한 스트레스를 측정,진단한다. 종합지수표에서는 각 전략에대한 종합적인 결과를 지수방식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기효능감 정도와 바람직성척도(SD)는 검사실시에따른 신뢰성을 측정,진단한다. 개별진단해설과 카운슬링, 참고사항, 기본통계데이타가 제공되어 문항내 반응도 상세한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