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테스트코리아 영어흥미검사(TESTKOREA'S Computer Scoring English Interest Inventory for Children, TEII-C)는 만7세부터 9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영어에대한 흥미의 정도를 세부적으로 측정,진단하기위한 검사로서 앤더슨(Anderson)과 크래슨(Krashen)등의 정의적인 특성이론등을 이론적 배경으로하여, 영어의 심리적 흥미와 기능적흥미를 기반으로 영어의 수업,교재,교사,가정에서의 각 5가지 심리적 흥미요인과 기능적 흥미요인인 영어듣기,말하기,읽기,쓰기등의 각 4가지 흥미요인의 정도를 세부적으로 측정,진단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본 검사는 이와함께 영어능력에대한 자기평가식 자신감의 정도를 측정,진단하며, 바람직성척도(SD)를 통해 본 검사에대한 신뢰성을 측정,진단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본 검사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 해당 아동 271명을 대상으로 신뢰도,타당도등이 측정되어 표준화되었다. 문항내적신뢰도상의 크론바흐 알파계수(Cronbach α)는 .831~.953으로 신뢰도가 .8이상으로 양호하며, 모집단의 표집크기도 200인이상으로 요인분석 가능기준(Crockner & Algina,1986)에 부합하고 있다. 본 검사는 그러나 진단결과의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해석 할 수는 없으며 참고자료로서만 활용되어야한다.
|
문항 |
신뢰도 |
측정내용 |
|
80 |
.831~.953 |
영어흥미의 세부측정,진단 |
결과표안내
테스트코리아 영어흥미검사(TESTKOREA'S Computer Scoring English Interest Inventory for Children,TEII-C)의 진단 결과표는 본 검사를 이루는 각 요인을 세밀히 측정,진단할 수 있도록 다중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영어의 심리적 흥미정도를 세밀히 측정,진단할 수 있도록 개별결과표로 이루어져, 영어흥미,수업,교재,교사,가정의 각 5가지 흥미요인을 진단그래프와 상호비교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기능적 흥미요인에서는 영어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각 4가지 흥미요인의 정도를 세밀히 측정,진단한다. 또한 영어능력의 자기평가식 자신감을 측정,진단하며, 바람직성척도(SD)를 포함함으로서 검사실시에따른 신뢰성을 측정,진단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검사결과에따른 개별진단해설과 영어흥미에대한 상세한 카운슬링, 참고사항을 제공하며, 기본통계데이타를 통한 문항내 반응도 상세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