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카테고리

BLDI,form B
테스트코리아 BLDI 학습의욕도검사
TESTKOREA Computer Scoring Learning Desire Inventory for Adolescents

테스트코리아 학습의욕도 검사(Testkorea Learning Desire Inventory for Adolescents, BLDI)는 공부에대한 학습의욕의 정도를 측정,진단하기위한 검사로서 하위 3가지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검사를 이루는 하위 3가지 환경적 요인은 각각 일반(GD), 학교(SD),가정(HD)으로, 각각의 하위요인을 측정,진단함으로서, 학교와 가정에서의 환경등을 진단할 수 있으며, 이로부터 학습의욕에 영향받는 정도를 간편하게 파악하여 볼 수 있다. 본 검사는 만 13세부터 15세까지의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다.

검사제목(TI): 테스트코리아 학습의욕도검사

검사개발(OD):  심리분석연구소, KPTC 연구개발 R&D
검사목적(EO): 학습의욕도의 측정,진단
검사문항(NOI): 30가지의 텍스트문항
적용연령(AR): 만13세~15세
개발년도 : 2006년, 2007년, 2015년
제한시간(AT): 시간제한없음(소요시간 약10~15분)
이용요금(TP): 6,500 크레딧

Age Range : 10 11 12 
13 14 15  16 17 18+ Ages


BLDI,form B
테스트코리아 BLDI 학습의욕도검사
TESTKOREA Computer Scoring Learning Desire Inventory for Adolescents

테스트코리아 학습의욕도 검사(BLDI)는 공부에대한 학습의욕의 정도를 측정,진단하기위한 검사로서 하위 3가지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검사는 규준참조방식(Norm-reference)의 자기보고식검사(Self-report Inventory)로서 2006년부터 2007년까지 만13세부터 15세까지의 170명을 대상으로 신뢰도,타당도등이 측정되어 Form R이 표준화되었다. 본 검사의 문항내적신뢰도상의 크론바흐 알파계수(Cronbach α)는 .85으로 신뢰도는 높은것으로 측정되었다. 본 검사의 모집단의 표집크기는 200인이상으로 요인분석 가능기준(Crockner & Algina,1986)에 부합하고 있다. 본 검사로부터 학교와 가정의 환경으로부터 학습의욕에 영향받는 정도를 간편하게 파악하여 볼 수 있으며, 외적 환경요인에따른 학습의욕의 정도를 동일연령대그룹과 상대비교평가해뵬 수 있다. 본 검사는 그러나 심리검사의 특성상 진단결과의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해석하는 것은 피하여야 하며, 중요한 의미의 참고자료로서만 활용되어야한다.

본 검사의 신뢰도검증(CRONBACHA)

검사종류(FORM)

총문항

신뢰도

측정내용

테스트코리아 학습의욕도 검사(Testkorea Learning Desire Inventory for Adolescents, BLDI, form B)

30

.85

학습의욕의 측정,진단

*심리검사의 특성상 본 검사의 세부적인 통계자료는 별도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BLDI,form B
테스트코리아 BLDI 학습의욕도검사
TESTKOREA Computer Scoring Learning Desire Inventory for Adolescents

테스트코리아 학습의욕도 검사(Testkorea Learning Desire Inventory for Adolescents, BLDI)의 진단결과표는 기본적으로 표준점수(T점수)를 기반으로하고 있다. 본 검사를 이루는 3가지 하위척도에 따른 진단결과수치를 간편하게 파악하여 볼 수 있으며, 종합적인 패턴그래프는, 보다 직관적으로 간편하게 3가지 척도별로 상호비교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진단타입코드를 통해 학습의욕도가 가장 높은 환경적인 요인과 상대적으로 낮은 환경적 요인을 일반(GD), 학교(SD),가정(HD)의 3가지 하위요인으로부터 직관적으로 비교하여 볼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본인과 동일연령대의 표본그룹과의 상호비교를 통해, 학습의욕의 정도를 측정,진단하여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이외에도 간략한 카운슬링과 진단해설이 함께 제공된다.